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비자

캐나다 관광비자 연장 #1 서류준비

캐나다 관광비자 연장 신청 혼자 하기 #1탄 입니다. 

관광비자에서 관광비자로 연장하는 방법이며 먼저 서류준비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려요!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으니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

 

 

※주의

1. 비자와 관련한 내용은 수시로 내용이 변경되거나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블로그에 설명드린 내용을 100% 신뢰하시면 안 됩니다.

(하지만 제가 준비했던 것들 최대한 상세히 설명해드릴게요!)

2. 본 글에 관련한 신청 내용은 COVID-19 터지기 전의 일입니다.

 

 

저는 2019년 1월 관광비자로 입국하여 6개월 동안 머물면서

PR (Common-Law) 신청을 끝마치는 게 제 목표였는데,

생각보다 준비 기간이 오래 걸려서 관광비자를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정확한 정보 확인을 위해, CIC에 접속해서 가이드를 읽어주세요~

 

▼ 관광비자 연장 신청 가이드 읽어보기 ▼

https://www.canada.ca/en/immigration-refugees-citizenship/services/application/application-forms-guides/guide-5551-applying-change-conditions-extend-your-stay-canada.html

 


#1 연장 신청은 언제 해야 하는가?

 

 

CIC에서는 본인의 합법적인 비자가 만료되기 최소 한 달 전에는 신청하는 걸 추천합니다.

반드시 한 달 전에 신청하는 말이 아니므로, 통상적으로는 만료일 전에만 신청 접수하면 됩니다!

접수만 되면 다음 비자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캐나다에 합법적으로 머무를 수 있어요

 

제 관광비자는

입국 : 2019. 1. 16 - 2019. 7. 16

1차 연장 신청 일자 : 2019. 7.02 (만료 2주 전 신청)

1차 연장 승인 일자 : 2019. 10. 16

1차 승인받은 기간 : 2019. 7. 16 - 2020. 1. 16

 

이때도 PR 신청 서류가 여전히 완료되지 않아 한 번 더 관광비자 연장을 하였는데

 

2차 연장 신청 일자: 2020. 1. 16 (만료 당일 신청)

2차 연장 승인 일자 : 2020. 5. 28

2차 승인받은 기간 : 2020. 1. 16 - 2020. 11. 30

2차 때는 정말 촉박하게 했어요. 이때는 영주권 서류와 같이 신청을 해야 했기에 법무사님이 신청해 주셨어요.

이래도 문제는 없다고 했는데 저처럼 발 동동 거리며 신청하지 마시고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2 승인까지 얼마나 걸릴까?

 

▼ 타임라인 확인하기 ▼

https://www.canada.ca/en/immigration-refugees-citizenship/services/visit-canada/extend-stay.html

 

아래 타임라인은 2020년 6월 22일 기준입니다. 현재는 COVID19 사태로 인해 모든 비자 발급이 지체되고 있어요ㅠ

 

 

사이트에서는 대략 4개월 정도 걸린다고 나와있네요.

저는 (2차 연장 신청 시)  4개월 반만에 받았고 1차 때는 3개월 반 걸려서 받았었어요.

 

다행히 두 번 다 건강검진 요청이 없었는 데 저 정도 걸렸으니

요청이 온다면 이보다 더 오래 걸리겠네요.

 

 

 


#3. 바이오매트릭스 필요한가?

 

전 한 번도 지문등록해 본 적이 없는데 관광비자를 연장할 때는 바이오매트릭스가 필요하지 않아서

한시름 놨었네요 (아직까지 서비스 캐나다가 운영을 안하고 있기 때문이죠)

 

*Update : 2020월 10월 1일 기준 서비스 캐나다는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바이오매트릭스는 영주권 신청자만 해당합니다. 학생비자 워킹비자 등등 신청하시는 분들은 바이오매트릭스 필요하지 않아요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제출 여부가 궁금하시다면

https://www.cic.gc.ca/english/visit/biometrics.asp

 


#4  캐나다 관광비자 연장 신청 준비물

 

 

▼ 준비물 확인하기 ▼

https://www.canada.ca/content/dam/ircc/migration/ircc/english/pdf/kits/forms/imm5558e.pdf

본 체크리스트는 우편으로 제출할 때 작성해야 하는 서류이며, 온라인으로 제출할 때는 이 서류를 통해 준비물만 확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가이드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필수서류

  • 여권사본-구,신여권 포함 (캐나다에서 받은 permit paper 포함)
  • 잔고 증명서
  • 여권 사이즈 사진
  • IMM 5708

 

옵션 서류

  • 비행기 리턴 티켓
  • letter 등등 추가로 제시하고 싶은 서류들

 

기타

  • 지불 가능한 카드
  • 스캐너 또는 카메라 화질 짱짱 좋은 핸드폰

필수서류 준비하기 - 여권 사본

 

1. 사진이 나와있는 면, 스탬프가 찍혀있는 모든 면

2. 캐나다에서 받았던 허가증 서류 모두

3. (합법적으로 캐나다에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최근 캐나다로 입국했을 때 이용한 보딩패스 또는 e-ticket : 저처럼 스탬프가 없거나 허가증이 없을 때만 첨부해 주세요. 전 키오스크로 바로 들어와서 증빙할게 보딩패스밖에 없었어요

 

 

여권사본 PDF 파일

 

 

저는 이런 식으로 한 장 한 장 스캔해서 여권 순서대로 - 그다음 허가증 서류들 (스탬프가 뒷장에도 있어서 뒷장까지 스캔했어요) - 그다음 보딩패스 및 "토론토 피어슨 공항을 통해 언제 입국하였는데, 키오스크를 이용해 별도의 스탬프가 없어서 보딩패스로 내 현재 신분을 대체합니다"라는 내용을 간단히 적어서 PDF 한 개의 파일로 만들었어요~

 

그런데 총 15페이지라서 용량이 좀 어마어마했는데 CIC에서 요구하는 최대용량보다 현저히 커서 파일 용량 줄이느라 아주 애먹었네요. 최종 파일 크기는 2.81MB였습니다.

 

참고로 PDF 파일 하나로 합치기 및 용량 줄이기는 아래의 두 블로그를 참고했습니다~

 

https://blog.naver.com/moimoi1357/221477932969

 

https://blog.naver.com/aran_93/221582142213

 

 

 

필수서류 준비하기 - 잔고 증명서

 

생활자금을 어떻게 충당할 것인가 설명을 요구하는 부분입니다. 보증인의 레터 또는 본인 잔고 증명서 제출로 가능합니다.

1개월에 최소 1,000-1,200불을 생활자금으로 보기에 이 정도는 맞춰서 잔고증명해야 해요! 많으면 많을수록 좋고요.

하지만 저는 아주 턱걸이로 6개월 = 6,000불로 맞췄습니다ㅎㅎ

 

1차 연장 때는 TD은행에 가서 bank balace statement 달라고 해서 한 장짜리 확인 서류 및 은행 직원 도장도 찍어달라고 했어요. (당시에 4개월치 거래내역 제출 안 함)

3년 전에 관광비자 연장할 때는 CIBC에서는 은행 직원이 직접 수기해서 주던데 지금도 그러나 모르겠네요.

 

 

 

 

 

2차 때는 법무사 통해서 진행했을 때였는데, 최근 거래내역 4개월치도 제출하라고 하대요???

CIC에서도 이 내용을 언급했던 것 같은데 도무지 찾을 수가 없네요 저는ㅠ

은행 사이트에서 내 이름하고 계좌번호 나와있는 걸로 제출해도 된다고 해서 굳이 은행을 가지 않고 4개월 거래내역 포함해서 간편하게 출력했답니다!

 

 

 

 

이때는 잔고가 1,322불 밖에 없었는데 이대로 신청했어요...허허허허 법무사한테 영주권 대행 신청비 지불하느라 돈이 탈탈 털려서ᅲᅲ

 

 

 

필수서류 준비하기 - 여권 사이즈 사진

서류 준비 난이도 ★☆☆☆☆☆☆☆

설명할 것도 없을 듯한 여권 사이즈 사진 준비 ㅎㅎ

여권에 있는 사진과는 다른 걸로 준비했어요. 모든 제출 서류들은 통상적으로 최근 6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들이어야 하기에

사진도 최근 걸로 제출해야 할 것 같았거든요.

사진 크기는 여백 포함해서 가로 303픽셀 X 세로 361 / 용량은 42.4MB였습니다

 

 

 

 

필수서류 준비하기 - IMM 5708 폼 작성하기

 

내용이 길기에 따로 글 올려놓을 예정입니다 :D

 

 

 

 

옵션 서류 준비하기 - 비행기 리턴 티켓

저는 리턴 티켓 제출 안 했습니다. 그러므로 패스~

 

 

 

옵션 서류 준비하기 - 추가로 어필하고 싶은 내용

1. IMM 5708 employment 섹션 추가 작성

관련폼 작성하다 보면 아실 거예요.. 10년 내의 경력을 작성해야 하는데 칸이 부족하거든요.

그래서 부족한 부분을 여기에 작성했어요

 

 

2. 두 번째 페이지에는 관광비자를 연장해야 하는 이유를 구구절절 설명했어요ㅎㅎ 반 페이지 정도?

 

 

 

이렇게 해서 연장 서류는 모두 준비했습니다~

 

 

다음 글은 IMM 5708 작성하는 법 올리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