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생활

독일에서 불법다운로드(토렌트 등) 받지마세요

 

 

 

 

 

*본 글은 2016년에 경험한 내용입니다*

 

 

캐나다 워홀로 있을 때 2015년 12월 18일부터 2016년 1월 1일까지 독일의 베를린을 여행하였다.

(회사 같이 다녔던 언니와 여행)

약 보름 동안을 같이 여행 간 언니의 친척언니가 독일에서 시민권을 가지고 거주하고 계셔서 감사하게도 그 집에서 머무를 수 있게되었는데 어느 날 새벽에 잠이 안와 영화를 다운 받아두었었다.

 

그렇게 1월 1일에 캐나다로 돌아왔고 약 한달이 지났을 무렵이였나.. 같이 여행했던 언니한테 연락이 왔다.

 

 

언니 : 야 너 혹시 베를린에 있을 때 친척언니 집에서 호빗영화 다운받은 적 있어??

나 : 응 왜??

언니: ....... 너 큰일났다...... 불법다운로드 했다고 친척언니 이름으로 벌금고지서 날라왔대. 어떡할거야...

나 : 헐 어떡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얼마 나왔는데???

언니 : 850유로래.. 납부기한도 2주 밖에 안 남아있는데 친척언니 지금 너무 화난상태라 너보고 알아서 다 처리하래...

나도 최대한 도와줄테니까 너가 이쪽 로펌에 연락해서 해결해야 할 듯해..

 

 

 

 

 

 

와.....

나 어뜩해................

돈도 돈이지만 그 집에서 공짜로 신세지고 했는데 문제 일으키고 나와서 너무 죄송한 마음만 들었었다ㅠ_ㅠ

빨리 해결하는 방법 밖에 없을 것 같아서 우선 고지서 받은 내용을 카톡으로 받았다.

 

 

 

 

당시 나는 '호빗'영화를 무려 3편이나 받았고...

그 호빗영화 제작사는 말만 들어도 다 아는 워너브로스거였고........

워너브로스 로펌회사에서 10장 정도의 서류를 그 친척언니 집에 보냈다고 한다.

(불법다운로드 받은 대상자도 물론 이 언니 이름으로.....)

 

 

이렇게 친철하게 납부고지서까지 보내주셨네요....

 

 

 

 

 

@_@ 아니 근데 이게 도대체 무슨 말들이냐 ㅠ_ㅠ 아니 독일어를 내가 우찌 알아요 ㅠㅠㅠㅠ 쩔쩔매고 있었는데

당시 영어학원을 다니고 있었을 때였는데 다행히 담당 영어선생님 제2외국어 전공이 독일어라고 친절히 설명해주셨다.

 

 

서류에 기재되어 있는 회사 정보 및 연락망

직접 전화할 일이 있으면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어, 파일번호를 얘기한 후 담당자 연결해달라고 하면된다.

 

 

 

 

아이피와 몇월 몇일 몇시에 무슨 영화를 다운받았는지까지 기재되어있다.

빼도박도 못하게시리....

 

 

 

 

 

그리고 문제가 되는 벌금액과 납부기한 ㅠㅠㅠㅠㅠㅠㅠ

815유로... 아니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와 나....진짜 .........................................

 

 

거기다가 기한내로 벌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소송까지 진행될거라는 내용이 기재되어있다고 한다

 

 

알고보니 독일은 저작권법이 가장 센 나라이고

"불법으로 걸리는건 다운로드가 아니라 공유(업로드)라는 사실입니다. 대부분 P2P, 당나귀, 토렌트 등을 이용하다 걸리게 되는데, 저런 서비스 들에서는 다운로드와 동시에 공유, 즉 업로드가 같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내가 다운받는 파일이 동시에 무작위 대량의 다운로더들에게 전해지는 이 과정에서 로펌과 계약한 단속업체에게 전해질 수 있고, 이 단속업체가 자기에게 불법 파일을 전송하고 있는 수많은 IP들을 수집하며, 이를 받은 로펌은 IP를 추적해 그 소유자들에게 경고장을 보내는 것입니다." 출처 - 베를린 리포트, 작성자 damm

(damm 작성글 전체보기 : http://www.berlinreport.com/bbs/board.php?bo_table=lifeqna&wr_id=113862)

 

 

아시는 분은 이 서류는 어쩌면 scam(사기)일 수도 있다고 무시하라고 하는데,

시민권자로 계시는 분의 이름으로 서류가 날라왔는데.. 자칫 잘못해서 나 때문에 문제되면 어쩌지 하는 마음과

영어선생님의 도움으로 독일에서 변호사로 계셨던 분한테도 이 서류를 검토해달라고 부탁했었는데

"사기가 아니다"라는 답변을 받았었다.....

 

(몇년 전에 비정상회담에서 독일대표인 닉이 이런 내용에 대해 언급한 것을 봤는데 사기성도 있긴 한 것 같다)

 

 

 

내가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1. 그 친척언니분께 돈을 보내고 이분이 납부하는 게 제일 빨랐지만 지금 그런 상황이 아니였고...

2. 변호사를 선임하여 가격을 절충하라는 글도 여기저기서 읽었는데 선임비가 더 비쌀 것 같아서 포기..

(독일에 있는 분들이라면 저렴하게 변호사 선임할 수 있다고 들었다. 벌금액도 약 200~300유로까지 합의볼 수도 있단다. 하지만 캐나다는...I don't know...)

 

 

 

그래서 무작정 전화를 하여 담당자와 통화를 하였다.

대표전화로 걸면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도 있고 못하는 사람도 있었어서 의사소통 문제와 부재중으로 인해 담당자 연결하는데만 몇 일 걸렸다.

 

나 : 파일번호 *** 이구요, 제가 진짜 ㅠㅠ 아무 것도 모르고 다운 받았는데요 ㅠㅠ 진짜 잘못했는데요 ㅠㅠ 제가 캐나다에서 현재 공부하는 학생이라 가진 돈이 얼마 없어서... 혹시 절충 가능할까요???ㅠㅠㅠㅠㅠ 그리고 벌금 대상자도 제 이름으로 바꿔주세요... 그 집주인 아무 잘못없어요....

 

나 진심 ㅠㅠㅠ 이때 초인레벨급으로 굽신거렸다ㅠㅠㅠㅠ변호사 선임해서 하지 않는 이상 상대 안해주는 줄 알고...

 

 

 

 

 

 

담당자 : 잠깐만 기다려보세요. 변호사랑 상의 좀 해볼게요 (몇 분 후) 그럼 500유로로 절충할게요. 서류는 다시 그 쪽으로 보내드릴테니 이름, 핸드폰 번호, 캐나다 거주주소 메일로 보내주세요

 

나 : 감사합니다!!!!!!!!은행 송금정보 알려주시면 돈은 바로 입금할게요!!!!

 

전화 끊고 난 바로 담당자 이메일로 내 정보를 보내주었고 2주 뒤에 드디어 우편물 및 같은 내용을 이메일로 받을 수 있었다.

2주 동안은 정말 피말렸다 ㅠㅠㅠ 아니 돈 빨리 보내고 싶다고... 대체 서류 언제받을 수 있냐고 재촉전화를 하루도 거르지 않은 적이 없었다. 하...... 이런 느긋한 유럽국가여....

 

 

 

 

 

그렇게 내 이름으로 기재된, 500유로로 수정된 서류를 받을 수 있었다.

 

 

 

은행 정보도 기재되어 있고, 납부기한도 3월 10일로 늦쳐졌다. 송금보낼 때 무조건 파일번호+내 이름을 기재해서 보내란다.

 

 

 

 

 

이 두 장의 서류는 뭐 다시는 불법다운로드 받지 않겠다는 각서라고한다. 근데 불법다운로드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지않아 함부로 여기에 싸인하지 말라고 그랬는데

앞으로 내 인생의 불법다운로드는 없다..라는 심정으로 서명했다.

 

 

 

 

 

바로 캐나다 은행으로 달려가서 캐나다 달러를 유로로 환전하여 송금하였고, (은행 직원언니가 무슨 돈 보내는거냐고 묻길래 자초지종 설명하고 신세한탄 좀 하고.... 그 언니는 계속 언빌리버블하다며 날 위로해줌ㅜㅜ)

송금확인증과 내 서명이 들어가있는 두 장의 서류를 스캔하여 담당자 이메일로 보낸 것을 끝으로

사고친 거 마무리.....

 

 

 

 

이후부터 난 불법다운로드는 전혀 쓰지 않고 있고, 무조건 스트리밍 또는 넷플렉스만 이용하고 있으며

호빗은 짜증나서 보지도 않고 삭제하였다. 물론 티비에서 가끔 보여주는 것도 보지도 않고있다.

(개삐침)

 

 

 

 

내 인생 최고 비싼 500유로짜리 영화를 구매했기에 다음 날 바로 알바를 구했었다........

 

휴..억울하다기 보다는 어쨌든 내가 불법다운로드를 받았었고, 다른나라는 저작권 법이 매우 강하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내 잘못이지....

 

 

 

 

캐나다에서는 불법다운로드를 상습으로 하는 집이 있으면(특히 대형영화제작사의 영화일 경우) 일단 경고문을 3번 보내고 이후에도 계속 불법다운로드를 하면 벌금고지서가 날라간다고 한다. 근데 아무래도 랜덤이라.. 어떤 사람은 여태 걸린 적 없다고 하고 또는 경고문을 받은 사람도 있었다. 그리고 이런 사례가 많은 집의 경우에는 인터넷 속도를 현저하게 떨어트린다고 하니 내가 조심하는 수밖에 없다.

 

 

이런 일 안당하려면 유럽권이든 북미든 어디서든 한국 분들 조심하시길요!!